제목 줄넘기가 다이어트에 효과있나요?

















Q. 요즘 집에서 줄넘기를 하고 있는데요.
 

줄넘기가 다이어트에 효과있나요?






A. 줄넘기는 일단 심폐력을 강화시키는 운동으로 심장의 용적율이 좋아져 혈액순환이 잘 되고,

또한 안정시 심박 수가 감소되고 혈액량과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이 많아져 산소운반 능력이

좋아져 심장이 발달하지요.



또한 줄넘기는 자라는 성장기에는 키 성장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운동으로, 특히 하체를 많이

사용하는 줄넘기는 전신의 발육 발달을 골고루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좋은데요. 점프를 하고 내딛는

과정에서 성장판을 자극해 성장을 촉진하는 기능도 합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간과하고 계시는 부분이 있답니다.

우리가 줄넘기를 할때 한번 점프했다가 땅에 닿을 경우 허리에 걸리는 충격으로 허리부위의 근육과

인대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것이지요.




연령이 높을수록 충격으로 인한 영향이 커지는데 그것은 근육약화가 주원인이며, 허리 주위의 근육을 강화시키지 않으면 경미한 동작으로도 요통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때문에 허리의 상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몸의 근육을 강화해야 한답니다.




또한,발바닥에 걸리는 충격도 자신의 원래 체중보다 5배나 되므로 무릎관절과 발목 관절에 무리를 주는 경우도 있는데요.

따라서 쉬지 않고 최대로 할 수 있는 횟수를 3등 분한 정도의 횟수를 반복해서 하면 과다한 운동 때문에 생길 수 있는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충격흡수가 잘 되는 곳에서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며 운동화 또한 쿠션감이 좋아

관절에 충격이 최대한 덜 전해지는 것을 신는 것이 좋구요.



이렇듯, 여러 점들을 모두 감안할 때, 줄넘기는 물론 좋은 운동이긴하지만, 전신의 근력이 밑바탕이

되어 있지 못한 상황에서는 우리 몸에 부상의 위험이 발생시킬 수 있으며  또한 최대한의 운동효과를 얻는데에는 조금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운동의 기본인 근력과 체력을 강화하는 저항운동(웨이트 트레이닝)을 먼저 하시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걷기 달리기 싸이클과 함께 대표적인 심폐운동인 줄넘기는 심장이나 혈액순환을 향상시키는 운동으로, 우리가 운동하게 되는 짧은 시간동안만 지방을 연소하여 칼로리를 소모하지요.



그러나 근력과 체력을 강화하는 저항운동(웨이트트레이닝)은 우리가 운동을 하는 시간동안의 칼로리 소비는 줄넘기보다 적지만, 장기적으로 볼때,

우리 몸의 근육을 증가시키고 그로 인한 기초대사량의 증가를 도와 체지방을 잘 연소시키므로 줄넘기보다 훨씬 효과적인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그러니 운동목적이 다이어트이거나 근육의 증가가 목적이시라면, 줄넘기보다 부상의 위험도 적고 운동의 효과면이나 다이어트로써

훌륭한 운동인 저항운동(웨이트트레이닝)을 권하고 싶습니다.




















작성일자 2017-04-26